변비 탈출하는 방법

변비는 크게 기능성과 기질성 2종류가 있습니다. 기능성 변비는 대장의 형태적 변화를 동반하지 않는데요. 종종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 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기질성 변비는 대장의 형태적 변화를 동반하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주안점을 두고 치료해야 합니다.

기능성 변비 탈출

생활습관 검토

기능성 변비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생활습관이라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매일 천천히 화장실에서 배변하는 시간을 확보하고 이를 루틴 화하면 좋습니다. 또한 원활한 배변을 위해 식사를 매일 세끼 제대로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로 뿌리채소와 해조류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장내에서 수분이 흡수되어 대변이 부드러워질 것입니다.

constipation relief

적당한 운동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은 대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발산할 방법이 됩니다. 대장은 자율신경에 의해 제어되고, 휴식을 잘 취할 때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기에 스트레스 발산도 변비 탈출에 도움이 됩니다. 일하는 틈틈이, 아니면 점심시간 때에 가볍게 스트레칭하는 것도 서서히 효과가 나타남으로 매일 꾸준히 해 봅시다.

변비약 복용

변비가 계속되면 좌절감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자율신경이 더 엉망이 되고 이는 다시 변비의 악화를 초래하여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 변비약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자기 판단에 의해서 잘못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이 오기에 가능하면 소화기관과 관련하여 내과 등으로 처방을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기질성 변비 탈출

기질성 변비의 경우 변비 개선보다는 그 원인이 되는 질환의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변비 외에 출혈이나 심한 복통 등이 있는 경우 사전에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으십시오. 때에 따라서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정리

오늘은 변비 탈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도 기능성과 기질성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는데요, 대장이 변형되어 생기는 기질성 변비는 때에 따라서는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절대 "겨우 변비"라고 얕잡아봐서는 안 됩니다. 이럴 경우는 최대한 빨리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프리카 피망 차이 참 쉽죠~

어깨 통증 8초 만에 잡는 법

5차 재난지원금 신청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대상은요? 신청 방법은요?